활동, 취미활동, 교육활동, 운동활동, 단체활동, 정치활동, 종교활동, 자원봉사활동, 노인권익신장운동 등이 있다. 이러한 분야들은 각각 노인의 욕구충족과 노인생활의 만족에 나름대로 기여하고 있다. 특히 사회참여는 노인들이 풍부한 경험과 지혜를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
활동, 취미활동․교육활동․운동활동․단체활동 등을 포함한 여가활동, 정치활동, 종교활동, 자원봉사 등이 있다. 이러한 분야들은 각각 노인의 욕구충족과 노인생활의 만족에 나름대로 기여하고 있다. 이들 중에서도 노인들이 풍부한 경험과 지혜를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제1장 서 론
노인이 되면 정신적, 신체적 기능의 저하, 사회적 역할의 상실 및 가족 내의 지위변화 등에 의해 그 활동영역이 크게 제한받게 된다. 노인으로 하여금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통하여 보람있는 삶을 찾도록 하는 것이 사회참여활동의 목적인데, 이러한 활동에는 취업, 여가 및 자원봉사 등이
여가 문화를 즐길만한 시간이 주어져도 이를 유용하게 보내는 방법을 모르거나 습관이 되어 있지 않고 제대로 된 청소년 여가 문화의 부재로 인해 여가활동의 다양성이 저해되고, 건전한 청소년 여가 문화의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 청소년 여가활동의 현황(유형)중에 한
여가 문화를 즐길 시간이 있어도 여가 시간을 즐길 수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원인이 지속될 경우 청소년 문화의 부재로 이어져 문화 레저 활동의 다양성을 저해하고 나아가 건강한 청소년 레저 문화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론에서는 국내 청소년 여가활동 현황(유형)
여가는 이제 소수의 전유물이 아니며 남는 시간이나 금전에 의존하는 요소가 아니라 많은 사람의 생활문화에서 중심적인 요소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여가는 다양한 사회구조의 통합적인 부분이 되었기 때문에 단일 요소가 아니라 시간의 측면에서, 활동의 측면에서, 주관적인
여가활동의 비중확대, 노동위주의 생활인식에서 삶의 질 확충의 인식의 변화, 여행수요의 자연적 증대, 여행촉진수단들의 대량화, 여행업 ․ 숙박업 ․ 교통업 및 여행관련업무의 확충 등을 들 수 있다.
현대의 생활변화는 관광행동의 다양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광사업의 틀을 예고하고 있다.
여가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에 대해 조사한 결과, TV(24.5%) 및 영화(23.2%)와 함께 게임(20.4%)은 3대 주요 여가활동의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 중 51%(‘08년 67%, ‘07년 53%)가 현재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 이용자들은 하루 평균 64.2분 정도 게임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
3) 인구통계적 요인
(1) 노령화
- 지금 가장 큰 증가를 보이고 있는 연령은 75세 이상의 ‘최고령층’(old old)그룹이다.
- 노령기의 여가활동의 양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요인으로 자녀들이 성장 또는 독립한 상태, 퇴직, 경제적 사정, 건강상태, 활동에의 사회화의 정도, 개인생활목표의 다양성,
여가를 보내는 방법은 상당히 중요한 일이다.
ISO-Ahola(1980년)에 의하면 여가 만족은 단순하게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수와 다양성을 증진함으로서 향상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 일부 이용 가능한 여가서 비서를 본인 스스로나 혹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으로 내면